미래를 향한 한의약 산업의 중심

보도자료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 전문가 교육
등록일
2025.11.21 11:42
작성자
한국한의약진흥원
조회수
127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 전문가 교육
근거수준 평가·권고등급 도출에 대한 실무 역량 강화

□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직무대행 송수진)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은 11월 20일 서울 서대문구 위드스페이스 교육센터에서 ‘2025년도 제4회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 전문가 교육’을 개최했다. 

□ 이번 교육은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Clinical Practice Guideline of Korean Medicine, 이하 CPG) 개발의 핵심인 근거수준 평가와 권고등급 도출에 대한 연구원들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CPG는 표준화된 한의약 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해 환자의 건강 증진과 국가 보건의료 정책·제도 개선의 근거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 이날 교육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 소속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서 GRADE(The Grading of Recommendations, Assess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이하 GRADE) 방법론, K-AGREE(Korean-Appraisal of Guidelines Research and Evaluation, 이하 K-AGREE) 평가 도구에 대해 강의했다. 오전에는 △서효원 주임연구원의 ‘GRADE 근거수준 평가’ 강의가, 오후에는 △이현정 부연구위원의 ‘GRADE 권고등급 도출’ △최미영 연구위원의 ‘권고안 합의 및 지침 K-AGREE 평가’ 순으로 이뤄졌다. 교육에는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 과제 담당 연구진 및 내부 연구진 25명이 참가했다. 교육 후 참가자들은 "진료지침의 신뢰도를 높이는 GRADE 방법론과 K-AGREE 평가 도구를 심도 있게 이해하는 시간이었다”, "실제 지침 개발 과정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을 다뤄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 이준혁 단장은 "이번 교육은 사업단이 추진하는 혁신 기술의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핵심 과정”이라며 “높은 수준의 근거 생성을 통해 국민과 의료계에 신뢰받는 CPG를 선보이는 기틀을 다져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보내기
담당자김옥숙 연락처 053-810-0235 이메일kos5225@niko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