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idence To Practice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NCKM)은
근거와 임상을 연계하는 정보의 중심입니다.

근거수준

GRADE 그룹의 최신 근거수준 분류와 정의를 준용하여 수정하였으며, 한의학의 특징을 반영하여 기성 한의서에는 기록이 있지만 최신 근거를 찾을 수 없는 경우 ‘고전 근거(Classical Text-based, CTB)’단계를 부여하도록함
근거수준 내용
높음(High) 효과의 추정치가 실제 효과에 가깝다는 것을 매우 확신할 수 있다.
중등도(Moderate) 효과의 추정치에 대한 확신을 중등도로 할 수 있다. 효과의 추정치는 실제 효과에 근접할 것으로 보이지만 상당히 다를 수도 있다.
낮음(Low) 효과의 추정치에 대한 확신이 제한적이다. 실제 효과는 효과 추정치와 상당히 다를 수 있다.
매우낮음(Very low) 효과의 추정치에 대한 확신이 거의 없다. 실제 효과는 효과의 추정치와 상당히 다를 것이다.
고전 근거(Classical Text-based, CTB) 기성 한의서등 고전 텍스트*에 기록된 근거가 있으나, 현대적 연구방법론을 활용한 근거연구가 아직 수행되지 않았다.

* 보건복지부, 식약처 고시에서 규정한 한약서

권고등급

  • 권고등급 결정은 권고대상 환자에서 중재를 시행하였을 때 근거수준, 이득과 위해, 적용가능성, 비용, 가치와 선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함
  • 권고등급은 USPSTF 방식처럼 A~D로 등급화 하도록 하였고, 한의계의 임상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서 근거가 불충분하더라도 개발 그룹의 임상적 경험에 근거하여 권고할 수 있도록 SIGN에서 사용하는 GPP 등급을 별도로 두었음
등급 정의 표기법
A 편익이 명백하고 임상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을 경우 권고한다.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Is recommended)
B 편익이 신뢰할 만하고 진료현장에서 활용도가 높거나 보통인 경우, 또는 권고의 근거관련 연구의 근거자료가 부족하더라도 임상적 이득이 명백한 경우 부여한다. 사용할 것을 고려해야 한다.(Should be considered)
C 편익을 신뢰할 수 없으나, 진료현장에서 활용도가 높거나 보통인 경우 부여한다. 사용할 것을 고려할 수 있다.(May be considered)
D 편익을 신뢰할 수 없고, 위해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사용을 권고하지 않는다.(Is not recommended)
GPP 서지학적 근거 또는 임상현장 활용도를 기반으로 전문가 그룹의 합의에 근거하여 권고한다. 전문가 그룹의 합의에 근거하여 권고한다.(Is recommended based on the expert group consensus)

UPDATE
GUIDELINE

오늘의 업데이트 자료

    업데이트 내역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