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idence To Practice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NCKM)은
근거와 임상을 연계하는 정보의 중심입니다.

국내

요추 수술후 한의치료 (수술후 증후군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 질환분류 대표질환 : 건강 및 보건서비스 영향 / 추가질환 : 근골격계통 및 결합조직
  • 질환코드 대표코드 : Z54.0, Z98.8 / 추가코드 : Z96.64 , M4725 , M4726 , M4728 , M4805 , M4806 , M4807 , M4808 , M5416 , M543 , M544 , M545 , M75.1 , M17 , M51
  • 개발자송윤경
  • 주관기관한방재활의학과학회
  • 출간일2021-06
  • 첨부파일 요추수술후 증후군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_개별표지_5.pdf
  • 지침 바로가기
  • 개발방법 신규

1. 배경 및 목적

요추 수술후 한의치료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에서의 요추 수술 후 환자는 요추 추간판탈출증 및 요추 척추관 협착증 수술 후의 모든 환자를 포함한다. 요추 수술 후 회복이 필요한 모든 만 19세 이상 성인 환자이며, 수술 직후의 환자부터 수술 이후에 통증이 재발하였거나 지속되고 있는 수술후 통증 증후군(post operative pain syndrome), 일반적으로 척추 수술후 실패 증후군(Failed back surgery syndrome, FBSS) 등으로 통칭되는 질환 군을 모두 포괄한다.
요추 수술은 『척추수술 환자의 의료이용에 관한 연구』에서 보고된 바에 따르면 2013년에 국내에서 111,672건 시행되어 2007년 대비 36.1% 증가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1). 특히 전 세계에서 가장 척추 수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는 미국과 비교하였을 때, 우리나라 노인층에서의 척추 수술 발생은 인구 천 명당 9.63건으로 미국의 4.0건보다 훨씬 높았다1). 요추 추간판 탈출증 수술후 재수술율이 1년내 7.5%~ 5년내 13.4%로 분석되었으며, 요추 척추관 협착증 수술 후 재수술율은 1년내 7.2%~5년내 14.2%로 분석된 바 있다. 요추 수술 후에도 재수술이 필요할 만큼 수술결과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통증이 재발한 환자가 있는 만큼 이러한 요추 수술후증후군 환자에서 효과적인 치료 및 관리 방법 제시가 필요하다. 또한 요추 수술 후 통증 지속 환자는 삶의 질이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요추 수술 후 통증 환자뿐만 아니라 노년층에서 수술이 다수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수술 후 기력저하를 호소하거나 기능저하를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
요추 수술후 환자의 치료에 있어 의과와 한의과 공통 목표는 수술 후 시기에 따라 환자를 진단 평가하여 통합의학적 수술후 치료를 시행하는 것에 있다. 요추 수술 후 환자의 치료목표는 증상 재발 예방 및 조기 통증 관리를 통한 삶의 질 향상, 수술 부위 기능의 완전한 회복, 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적극적 개선 및 조기 사회 복귀 등이다. 수술 후 통합의학적 관점에서 통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재활치료와 함께 한의치료가 병행 또는 시기에 따라 단독시행되는 경우 상기 치료의 목적을 보다 완전하게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아직 근거중심의학적 방법론을 활용한 요추 수술후증후군에 대한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이 개발된 적이 없었다. 이에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론 등 근거 중심 방법론에 기반한 방법론을 사용하여 요추 수술후 한의치료 표준임상진료지침을 개발하게 되었다.
본 임상진료지침은 요추 수술후증후군 환자 진료에 있어 한의사와 환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하며, 궁극적으로는 한의 진료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2. 질환 개요

요추 수술후 한의치료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에서 다루고 있는 질환은 요추 수술후증후군이며, 이는 요추 수술 후에 나타날 수 있는 모든 단계의 모든 증상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본 진료지침에서는 요추 수술의 대표적인 원인 질환인 추간판탈출증 및 척추관 협착증 등으로 시행된 요추 수술 후 나타나는 증상군을 다루었다. 따라서 요추 수술후 증후군에는 수술후 초기 수술 로 인한 통증 환자뿐만 아니라 수술후 회복기의 환자, 만성 통증 환자와 척수수술 후 실패 증후군(Failed back surgery syndrome) 환자 및 요추 수술 후 요통 재발 환자 등 모든 환자를 포괄한다.

UPDATE
GUIDELINE

오늘의 업데이트 자료

    업데이트 내역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