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 건강돌봄 사업 성과대회’ 개최
- 등록일
- 2025.06.27 17:12
- 작성자
- 한국한의약진흥원
- 조회수
- 32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 건강돌봄 사업 성과대회’ 개최
유공자 시상 및 우수사례 공유…지역사회 건강복지 확산 기대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한의약진흥원은 6월 27일 서울 피스앤파크컨벤션에서 ‘2025 한의약 건강돌봄 사업 성과 대회’를 개최했다.
□ 이번 성과대회는 한의약 건강돌봄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건강 복지 증진에 기여한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성과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보건복지부와 대한한의사협회, 전국 시·군·구 지자체 및 지역 한의사회 등 유관기관 관계자 120여 명이 참석했다.
□ 한의약 건강돌봄 사업은 한의약을 기반으로 보건의료, 주거, 일상생활 등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예방적·생활밀착형 통합돌봄 서비스로 한국한의약진흥원이 지자체 및 지역 한의사회와 협력해 추진 중이다.
□ 행사 1부에서는 2024년 한의약 건강돌봄 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지역 주민 건강증진에 기여한 우수 지자체와 단체, 개인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됐다.
□ 보건복지부장관상 단체 부문은 다음과 같다.
△대상: 경기 부천시, 인천 연수구
△최우수상: 광주 북구, 경기 고양시 덕양구
△우수상: 경기 안산시, 부산 북구
이들 지자체의 지역 한의사회에는 한국한의약진흥원장상이 수여됐다.
□ 대상으로 선정된 경기 부천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한·양의 방문진료 협진을 추진했으며 인천 연수구는 건강검사부터 고위험군 대상자 발굴, 적정치료 통합관리까지 원스톱서비스로 제공해 우수사례로 꼽혔다.
□ 개인 부문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은 △이소영(경기 부천시) △강이경(인천 연수구) △이종길(광주 북구 한의사회) △오세빈(경기 고양시 덕양구) △민웅기(경기 한산시 한의사회) △박진호(부산 북구 한의사회) △소창우(대전 유성구)씨가 수상했다.
□ 기고 부문에서는 △방호열(동방신통부부한의원, 경남 거제시) △김슬기(명제한의원, 광주 서구) △김범석(중동한의원, 경기 부천시) 씨가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 2부 행사에서는 한국한의약진흥원이 올해 추진한 건강돌봄 사업 현황을 발표하고 6개 우수 지자체의 사업 사례 및 수상자들의 기고문을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 보건복지부 정영훈 한의약정책관은 “급격한 인구 고령화에 따라 정부는 지역사회 내 통합적인 돌봄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한의약이 국민 건강을 위해 더 많은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및 지역 한의사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요하다”라며 “정부에서도 지역사회 내 한의약 건강돌봄 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한국한의약진흥원 이화동 원장 직무대행은 “한의약 건강돌봄 사업을 현장에서 성실히 수행해주신 실무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라며 “한국한의약진흥원은 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중심의 지속가능한 건강돌봄 서비스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한편, 2024년 한의약 건강돌봄 사업을 추진한 지자체의 운영 사례는 ‘2024년 한의약 건강돌봄 사업 사례집’으로, 대상자 사례 기고문은 ‘한의약 건강돌봄 대상자 사례 기고집’으로 제작해 올해 하반기에 한국한의약진흥원 누리집 내 자료실에 게재될 예정이다.
- 이전글
- 한국한의약진흥원 ‘제2차 한의약 디지털 연구개발 포럼’ 개최
- 한국한의약진흥원
- 2025.06.26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