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idence To Practice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NCKM)은
근거와 임상을 연계하는 정보의 중심입니다.

안녕하십니까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개발사업단 단장
김남권입니다.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은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과 한의약 분야 임상연구를 통해 수립된 임상 정보들을 보급 확산하기 위한 포털의 역할과, 진료지침의 개발과 한의약 임상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에게 교육프로그램과 임상연구 지원 시스템을 제공하는 플랫폼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축되었습니다.

포털에서 제공하는 한의약 분야의 임상진료지침은 본 사업단에서 주관하여 개발하는 진료지침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기 개발된 지침들과 국외 보완대체의학과 전통의학 분야에서 보고된 지침들 중 국내 한의약 분야의 의료와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는 지침들을 포괄하여 데이터화하였습니다.

저희 사업단에서는 한의임상진료지침의 개발 및 인증을 위한 통합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한의임상진료지침의 개발이 필요한 분야의 니즈와 우선순위를 확인하는 단계부터, 지침의 개발과 인증, 보급 및 추가 니즈의 확인 등 진료지침 개발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하였으며, 지침개발을 계획하거나 수행하시는 개별 연구자나 관련 학회 등에서 이를 편하게 활용하실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으로 완성하였습니다.

또한 본 포털은 지침개발 및 임상연구자 분들을 위하여 지침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지침 개발 연구방법론과 임상연구방법론, 한의의료기술의 의료시장 도입을 위한 신의료기술평가 및 경제성평가방법론 등의 교육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한의약 분야의 학부 교육 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지침 기반의 임상 교육 콘텐츠들도 개발하여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 사업단은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을 포함한 근거기반의 한의약 임상정보들이 실제 의료 및 교육, 연구 현장에서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고 사용될 수 있도록, 본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을 기반으로 성과 확산 및 홍보 등에도 최선을 다해 노력할 계획이며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개발사업단 단장 김남권 (2019.01 ~ 2022.05)

UPDATE
GUIDELINE

오늘의 업데이트 자료

    업데이트 내역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