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석경락’은 평소 집에서 경락과 경혈을 자극하는 방법이다. 호박 등 기혈 순환을 돕는 원석이나 씨앗을 반창고나 스티커에 붙여 혈석 스티커를 준비한 후 원하는 경혈 지점에 붙이면 된다. 혈석경락 스티커를 이용하면 경락 포인트에 침, 뜸, 지압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스티커를 붙인 자리를 틈날 때마다 꾹꾹 눌러주거나 붙이고 자도 좋다. 생활 속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아토피 ‘혈석경락’은 노폐물 배출을 도와 피부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아토피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되는 합곡혈은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의 뿌리가 만나는 오목한 지점이다. 합곡과 태충은 사관이라고 해서 우리 몸의 네 군데 대문이라는 뜻이다. 이곳을 자주 자극하면 몸의 노폐물을 내보내고 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태충은 엄지발가락과 둘째발가락 뼈가 만나는 오목한 부분이다. 평소 따뜻한 패치에 곡식의 낟알이나 작은 원석을 태충혈에 붙이고 신발을 신어 보자. 발을 움직일 때마다 태충혈이 지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오래전부터 쌀, 팥, 녹두, 홍화씨 등 각종 씨앗을 이용해서 경혈을 자극했다. 또 금이나 진주, 호박 등 보석을 이용하기도 했다. 특히 호박은 송진이 초고압력을 받아서 굳어진 광물성 본초로 금, 은, 옥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혈자리에 자극을 줄 만큼 적당히 단단하고, 음양의 기운을 조화롭게 해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일시적이거나 가벼운 증상은 경혈 자극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만성 질환의 경우에는 치료와 함께 병행하면 도움이 된다. 최소 한 달 이상 지속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