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idence To Practice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NCKM)은
근거와 임상을 연계하는 정보의 중심입니다.

국내

슬관절전치환술후 한의치료 (수술후 증후군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1. 배경 및 목적

한국에서 슬관절전치환술은 2016년 97,504회로 수행된 것으로 조사된 바 있으며, 2012년에 비해 28% 증가하여 평균 수명 연장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수술이다. 2016년 기준 슬관절전치환술으로 인한 건강보험급여 청구금액이 567억 이상에 이르고 있다. 시술받은 환자군은 70대가 48.6%, 60대가 36.2%일 정도로 노년기 환자들이 많다. 노인 환자가 오랜 슬관절염 유병후 슬관절전치환술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술 후 전신 기력 저하 및 늦은 회복 등이 있을 수 있으며, 통증이나 기능 회복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있다. 슬관절전치환술 후 환자들에게 한방치료가 임상적 호전을 가져다줄 수 있으나, 일반 환자들에게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한 아직까지 근거중심의학적 방법론을 활용한 슬관절전치환술 후 환자에 대한 한의임상진료지침이 개발된 적이 없었다.
슬관절전치환술후 환자의 치료에 있어 의과와 한의과 공통 목표는 수술 후 시기에 따라 환자를 진단 평가하여 통합의학적 수술후 치료를 시행하는 것에 있다. 슬관절전치환술후 환자의 치료목표는 증상 재발 예방 및 조기 통증 관리를 통한 삶의 질 향상, 수술 부위 기능의 완전한 회복, 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적극적 개선 및 조기 사회 복귀 등이다. 수술 후 통합의학적 관점에서 통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재활치료와 함께 한의치료가 병행 또는 시기에 따라 단독시행되는 경우 상기 치료의 목적을 보다 완전하게 달성할 수 있을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론 등 근거 중심 방법론에 기반한 방법론을 사용하여 슬관절전치환술 후 환자 관련 한의임상진료지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임상진료지침은 슬관절전치환술 후 환자 진료에 있어 한의사와 환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하며, 궁극적으로는 한의 진료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하였다.

2. 질환 개요

슬관절전치환술 후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에서의 대상 환자군은 슬관절전치환술 후 모든 환자를 포함한다. 슬관절전치환술 후 회복이 필요한 모든 초기 및 재활기 환자를 대상으로 하며, 수술 직후의 환자부터 수술 이후에 통증, 부종, 기능장애가 지속되고 있거나 빠른 회복을 원하는 모든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슬관절 관련 수술을 받은 모든 환자군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UPDATE
GUIDELINE

오늘의 업데이트 자료

    업데이트 내역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