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idence To Practice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NCKM)은
근거와 임상을 연계하는 정보의 중심입니다.

교육 목적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방법 표준화 및 전문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교육 프로그램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을 위한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

[1]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 개요

교육 내용
  • 1. 임상진료지침 개요
  • 2. 임상진료지침 개발 현황
  • 3. 임상진료지침 개발 과정 개요
  • 4. 임상진료지침 개발 주제 및 범위 결정
  • 5. 핵심임상질문 선정

[2]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그룹 구성과 핵심질문 선정

교육 내용
  • 1. 임상진료지침 개발그룹 구성
  • 2. 핵심 임상질문 선정

[3] 체계적문헌고찰 및 문헌검색

교육 내용
  • 1. 체계적 문헌고찰 개요 - 정의 및 과정
  • 2. 체계적 문헌고찰 개요 - 임상질문(PICO)작성
  • 3. 문헌검색 개요
  • 4. 문헌검색 - Scopus 검색, 한의학특화 DB 검색, 문헌선택 및 유형 분류
  • 5. Endnote 활용

[4] 문헌의 선택과 비뚤림 위험평가

교육 내용
  • 1. 문헌 선택과 연구요약
  • 2. 비뚤림 위험평가 - RCT
  • 3. 비뚤림 위험평가 - nRCT

[5] 근거의 합성과 분석

교육 내용
  • 1. 메타분석 개요
  • 2. 변수의 종류
  • 3. 자료의 추출 및 자료 변환
  • 4. 메타분석의 실제
  • 5. 이질성에 대한 이해
  • 6. 출판비뚤림 및 민감도 분석
  • 7. Revman을 활용한 메타분석

[6] 자료의 평가와 기술

교육 내용
  • 1. GRADE 방법론
  • 2.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방법론
  • 3. GRADE pro 활용방법

[7] 합의와 인증

교육 내용
  • 1. 전문가 합의 방법론
  • 2. AGREE2 이해와 활용
  • 3. 승인과 인증

근거기반 5단계 임상진료지침 개발과정(단계교육)

UPDATE
GUIDELINE

오늘의 업데이트 자료

    업데이트 내역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