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목적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방법 표준화 및 전문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교육 프로그램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을 위한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
[1]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 개요
교육 내용 |
- 1. 임상진료지침 개요
- 2. 임상진료지침 개발 현황
- 3. 임상진료지침 개발 과정 개요
- 4. 임상진료지침 개발 주제 및 범위 결정
- 5. 핵심임상질문 선정
|
[2]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그룹 구성과 핵심질문 선정
교육 내용 |
- 1. 임상진료지침 개발그룹 구성
- 2. 핵심 임상질문 선정
|
[3] 체계적문헌고찰 및 문헌검색
교육 내용 |
- 1. 체계적 문헌고찰 개요 - 정의 및 과정
- 2. 체계적 문헌고찰 개요 - 임상질문(PICO)작성
- 3. 문헌검색 개요
- 4. 문헌검색 - Scopus 검색, 한의학특화 DB 검색, 문헌선택 및 유형 분류
- 5. Endnote 활용
|
[4] 문헌의 선택과 비뚤림 위험평가
교육 내용 |
- 1. 문헌 선택과 연구요약
- 2. 비뚤림 위험평가 - RCT
- 3. 비뚤림 위험평가 - nRCT
|
[5] 근거의 합성과 분석
교육 내용 |
- 1. 메타분석 개요
- 2. 변수의 종류
- 3. 자료의 추출 및 자료 변환
- 4. 메타분석의 실제
- 5. 이질성에 대한 이해
- 6. 출판비뚤림 및 민감도 분석
- 7. Revman을 활용한 메타분석
|
[6] 자료의 평가와 기술
교육 내용 |
- 1. GRADE 방법론
- 2.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방법론
- 3. GRADE pro 활용방법
|
[7] 합의와 인증
교육 내용 |
- 1. 전문가 합의 방법론
- 2. AGREE2 이해와 활용
- 3. 승인과 인증
|
근거기반 5단계 임상진료지침 개발과정(단계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