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idence To Practice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NCKM)은
근거와 임상을 연계하는 정보의 중심입니다.

[칼럼] 청소년 특발성 측만증은 진행하는가?

청소년 특발성 측만증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척추측만증을 의미한다. 이 경우 측만의 정도와 진행 경과에 따라 예후 및 치료 방향이 결정된다.
따라서 환자의 성별, 초기 만곡의 각도, 성장의 완숙도, 만곡의 유형 등을 고려하여 측만의 진행 정도를 예측하고 알맞은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 특발성 측만증 



 청소년 특발성 측만증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측만증을 뜻하며 구조적 측만증의 80~85%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발병률을 보입니다. 따라서 특발성 측만증의 경우 원인 규명 및 제거보다도 측만의 정도, 진행, 경과에 따라 알맞게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Cobb’s angle이 20˚ 이하인 경우는 경과 관찰을, 20~40˚ 사이인 경우에는 성장이 끝나는 시기인 15~16세까지 보조기를 착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또한 40~50˚ 사이인 경우엔 성장 정도에 따라 수술적인 요법이 고려되며 50˚ 이상인 경우에는 폐활량의 감소를 비롯한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수술 요법이 우선시 됩니다. 이처럼 측만의 단계에 따라 적용되는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측만의 정도가 진행하는지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청소년 특발성 측만증의 진행1 

 특발성 측만증의 진행은 성별, 발견 초기 만곡의 각도, 성장 단계 (성장의 완숙도), 만곡의 유형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조건들을 종합해 측만증 환자의 예후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측만의 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성별 




 척추 측만증은 유병률과 진행률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는 질환이며, 국내외의 연구를 통해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더 높은 진행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2,3


2. 초기 만곡의 각도 


측만증 초기 척추가 휘어진 각도 (Cobb angle)에 따라서도 진행에 편차가 생깁니다.3 초기 만곡의 각도가 클수록, 추체가 많이 돌아가 있을수록 만곡이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초기 Cobb angle이 25°이상인 경우 예후가 좋지 않을 것으로 간주합니다. 


3. 성장의 완숙도


 청소년 특발성 측만증(Adolescent Idiopathic Scoliosis)의 진행은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척추 측만은 대개 뼈의 성장과 함께 진행하고 멈추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이의 키가 급격하게 크는 시기(Peak-Height Velocity)에는 측만 역시 빠르게 악화되는 반면4, 척추의 성장이 끝나는 시기인 남자 17세, 여자 15세가 되면 만곡의 진행 역시 정지합니다.

 만약 성장 종료까지 수년이 남아 있는 아이에게서 20˚~30˚이상의 만곡이 발견된다면 PHV에 도달하기 전 적절한 의료적 개입이 필요하며 이를 결정하는데 있어 성장 단계평가법은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환자의 성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Tanner 등급 평가법과 Risser 골화 단계 평가법이 있으며, 여성의 경우 초경 여부도 함께 고려합니다. 

 

 1) Tanner 등급 평가법5


 Tanner 등급은 초경 여부, 생식기 및 치모의 발육 등 이차 성징의 발달 정도를 나타낸 것으로 여성은 음모와 유방, 남성은 음모와 음경의 발달 정도에 따라 다섯 개의 등급으로 나눕니다. Tanner 지표는 방사선 촬영 없이 성장 정도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골연령과도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Tanner 등급을 지정하는 치모, 음경, 유방의 발달 형태에 개인차가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6

 
 2) Risser 골화 단계 평가
 Risser 평가법은 X-ray를 이용해 장골능 골단의 골화 정도를 5단계로 나누어 평가하는 방법으로 낮은 단계에 있을수록 성장 단계가 어립니다. 일반적으로 1단계는 초경 시기와 비슷하며 이후 매 6개월마다 Risser 단계가 한 단계씩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단계는 Risser 최종 단계로서 장골능 성장이 완료되는 시기입니다.

  장골능 골단의 골화가 완성되면 척추의 성장도 함께 완성됩니다. 따라서 Risser 단계를 통해 AIS 환자의 척추가 앞으로 얼마만큼 더 성장하게 될 것인지, 측만은 어느 정도로 더 악화될 수 있는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Risser 평가법은 연령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한 편7, 측정자간 오차범위가 크고 1단계 이하는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청소년 특발성 측만증 환자의 골연령를 파악하기 위해 역연령, Risser 증후, Tanner 등급, 손목뼈 사진 등 다양한 지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 척도 모두 골연령과 유의미한 상관 관계를 가지나 어느 지표도 단독적으로 골격 성장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성장 잠재성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선 위의 지표들을 종합하여 고려하여야 합니다.8

4. 만곡의 유형9




 일반적으로 흉부 측만이 요부 측만보다 악화되기 쉬우며, 이중 만곡(double curve)이 단일 만곡(single curve)보다 진행을 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위험군

 

 따라서 초경 시작 전 여성, 만곡 후 성장이 남아 있는 낮은 Risser 단계의 아이, 흉부 만곡 혹은 이중 만곡을 가지고 있거나 초기 Cobb angle이 큰 경우 청소년 특발성 측만증이 더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 문헌]

1. https://www.treatingscoliosis.com/blog/scoliosis-types-differences/

2.  김현동. 척추측만증의 진단과 치료. 한국의지보조기학회지. 2007;1(1):1-5.

3. Horne, John P et al. “Adolescent idiopathic scoliosis: diagnosis and management.” American family physician vol. 89,3 (2014): 193-8.

4. Okuda, Akinori et al. “Reliability Comparison between "Distal Radius and Ulna" and "Simplified Tanner-Whitehouse III" Assessments for Patients with Adolescent Idiopathic Scoliosis.” Asian spine journal vol. 14,3 (2020): 280-286. doi:10.31616/asj.2019.0162

5. http://www.척추측만증.org/kwa-7861959?pc=p

6.  이종서, 정성수, 손한석, 박봉진, 최문도. "골격 성숙 추정에 있어 Risser 증후에 대한 재평가." 대한정형외과학회지 35.1 (2000): 135-139.

7. 서승우,허창룡,이석현,왕준호,문준규,and 배지훈. "한국 .. 학생의 Risser 증후와 역연령 초경 시기와의 관계." 대한정형외과학회지 38.6 (2003): 12-611.

8. 이종서(Chong Suh Lee),정성수(Sung Soo Chung),손한석(Han Seok Son),박봉진(Bong Jin Park),and 최문도(Moon Do Choi). "골격 성숙 추정에 있어 Risser 증후에 대한 재평가." 대한정형외과학회지 35.1 (2000): 135-139.

9. https://www.researchgate.net/figure/Patterns-of-scoliosis-Left-normal-middle-three-single-curves-right-double-curve_fig2_333717587

 

UPDATE
GUIDELINE

오늘의 업데이트 자료

    업데이트 내역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