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idence To Practice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NCKM)은
근거와 임상을 연계하는 정보의 중심입니다.

[칼럼] 척추 측만증의 평가 방법

척추 측만증의 평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측만 평가의 의의

 

  척추 측만증의 평가는 첫째, 측만의 발생 유무 및 원인을 확인하고 둘째, 병의 경과를 파악하여 알맞은 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측만이 다른 원인에 의해 2차적으로 발생한 것은 아닌지, 측만이 빠르게 악화될만한 요소가 환자에게 있진 않은지, 보존적·수술적 요법 중 어느 것을 적용해야할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를 단계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척추 측만증의 평가 방법

 

척추 측만증으로 의심되는 환자를 대상으로 가장 먼저 문진과 이학적 검사 및 신체 진찰을 진행하여 측만의 유무와 원인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보다 정밀한 검사를 요하는 경우엔 X-ray 영상을 얻거나 다른 비방사선 검사들을 진행하게 됩니다.


1. 선행검사 : 진찰 및 신체 검사

 

 진찰은 병력 청취(history taking)를 뜻하며 이는 발병 나이, 성숙 증거(초경 및 2차 성징의 시작 여부), 통증 유무, 가족력 등을 묻는 것을 포함합니다. 

 

 신체 검사(physical examination)는 임상적으로 척추 측만증의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하는 검사로 키, 보행자세, 발의 모양, 사춘기 발달 평가, 신경학적 검사 등을 의미합니다. 또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정자세 혹은 허리를 앞으로 숙인 자세에서 신체 불균형을 살피는 것 역시 신체 검사에 속합니다.

 

 신체 검사 중 비대칭 확인을 위한 검사

 

 1) 서있는 자세에서의 신체 진찰  

   : 좌우 유방 크기 비교, 날개뼈, 어깨, 겨드랑이, 골반의 높이 비교 (비대칭 확인), 척추의 굴곡, 허리선 비대칭, 다른 몸통의 치우침 확인

 

 2)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는 자세에서의 신체 진찰, 전방 굴곡 검사(forward bending test)

   : 추체의 회전 변형에 의한 늑골 돌출 확인, 허리의 변화로 인한 옆구리의 돌출 여부 확인 

 

 3)좌우측으로 굴곡 시 비대칭적 운동범위를 보이는지 확인 

 

☞ 환자의 나이와 성숙 정도 및 사춘기 발달 평가 등은 언뜻 보아선 척추 측만증과 무관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발성 측만증은 성장 중의 여아인 경우 더 빠르게 진행된다는 특징을 가지는 등, 환자의 정보와 측만증의 예후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선행 검사를 통해 최대한의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선행 검사에서 신경학적 증상이 확인된다면 신경근육질환 혹은 신경섬유종에 의한 척추 측만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1) 이와 같은 경우 측만이 뇌성마비, 척수근위축증, 다발성 경화증, 근이영양증, 신경섬유종 등에 의한 근골격계 합병증일 수 있으므로 측만증에 국한되지 않은 추가적인 검사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선행검사 결과, 보다 정밀한 검사가 필요한 경우 비방사선 평가 혹은 X-ray 영상 평가를 진행하게 됩니다.

 

 


2. 비방사선 평가

 비방사선 평가는 방사선 없이 측만의 정도를 판단하는 평가를 의미하며 다음과 같은 5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측만증 각도기(scoliometer)

2)3)

 

 Scoliometer는 다른 검사들에 앞서 가장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는 측만 평가 방법입니다. 환자의 몸을 앞으로 숙이게 하여 척추를 더욱 선명하게 드러낸 후, 굴곡에 맞춰 scoliometer를 대면 몸통의 비대칭이나 축 방향으로의 회전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가 5-7˚ 이상이라면 측만증을 의심하여 방사선 촬영을 권장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에 끼워 쓸 수 있는 의료 장치인 scolioscreen-smartphone 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 이는 scoliometer를 단독으로 사용했을 때 만큼이나 우수한 신뢰성과 일관성을 제공합니다. 

 

 Scoliometer는 측정이 빠르며 측정을 위해 전문적인 교육이 거의 필요하지 않고 흉추, 요추, 경추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실용적으로 측만의 진행상황을 수치화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장점 때문에 scoliometer를 척추 측만증 선별을 위한 기본 검사로 흔히 사용합니다. 

 

 

 2)적외선 체열 촬영(D.I.T.I)

4)

 

 

 컴퓨터 적외선 체열 촬영(Digital Infrared Thermographic Imaging; D.I.T.I)은 인체의 피부 표면에서 방출되는 극미량의 적외선을 센서를 통해 미세하게 감지하고 컴퓨터를 통해 영상으로 변환하여 신체의 이상유무를 진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신체는 자율신경계를 통해 신체 양쪽의 혈액 흐름을 균일하게 조절하여 대칭적인 온도 패턴을 생성합니다. 만약 신체 비대칭으로 인해 이러한 균형이 깨지면 신체 좌우 온도차(ΔT)가 생기고 D.I.T.I 상 이 온도차가 0.5℃ 이상일 경우 비정상으로 판단합니다. 흉요추부에서 D.I.T.I의 정상 소견은 정중앙을 기준으로 온도가 대칭적으로 나타나는 것이지만 측만이 있는 경우엔 볼록한 쪽보다 오목한 쪽의 온도가 낮은 등의 특징적인 체열 분포가 관찰됩니다. 

 

 적외선 체열 촬영은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아 안전하며 반복적으로 사용이 가능해 측만증의 경과를 살피기 좋은 평가 방법입니다. 또한 컬러화된 영상을 환자에게 제시하므로 환자 본인이 증상의 개선과 현상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요인과 검사자의 숙련도가 결과에 영향을 쉽게 미치며 비정상과 정상을 판정하는 기준이 모호하다는 단점이 있어 검사에 앞서 실행 조건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3)Surface Topography

5)

 

 

 체표면 영상분석(Surface Topography; ST)는 환자의 등에 여러 줄의 빛을 투영한 후 특정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신체의 윤곽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3차원의 지형도를 얻어 형태학적 비대칭성을 측정하는 평가 방법입니다. 즉, 척추 측만으로 생긴 높낮이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신체에 등고선을 그린 것으로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ST 검사로는 Moire, ISIS, Orthoscan, Rasterstereography 등의 다양한 테크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검사는 scoliometer를 대체하여 단독으로 사용할만큼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보이진 않으나, 측만의 진행상황을 안정적으로 반영하고 양호한 신뢰도를 보이므로 다른 검사와 더불어 보조적 선별 검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Ultrasound Imaging


6)7)8)

 초음파 검사는 방사선에 대한 노출 없이 척추의 횡돌기, 뼈고리판, 극돌기와 같은 부분을 2D로 시각화하여 척추의 만곡도를 평가하는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를 이용한 척추 측만증의 평가 방법에는 SPA 평가법, COL 평가법, VPI 평가법, 고속 3D 초음파 투영법, 어깨뼈 사이 연부 조직의 두께 평가법 등이 있습니다. 영상의학적 평가법과 달리 비침습적이기에 비교적 안전하며 저비용으로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으나 검사자 간의 숙련도 차이가 결정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5)Photography 

 

 본 평가 방법은 환자의 체간 사진을 촬영하여 척추 측만증을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어깨의 균형을 살피거나 computerized photogrammetry를 사용하여 측면 척추 기울기 각도(lateral spinal inclination angle)를 측정합니다. 환자의 척추를 직접 촉진하여 경추부터 요추를 표시한 다음 이를 촬영하여 측만각을 컴퓨터로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으나 방사선학적 평가와의 선형 관계가 관찰되지 않아 타당도가 검증되지 않은 방법입니다. 

 

 

3. 단순 방사선(X-ray) 검사 및 평가

 

9)

 

 

 X-ray 검사는 곧 방사선을 이용한 검사법을 의미합니다. X-ray를 이용해 척추 전체 영상을 찍어 Cobb angle을 측정하는 이 평가법은 척추 측만증에서 golden standard로 불릴만큼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척추 만곡을 확인하기 위해선 기립위 전후방척추 전장촬영이 요구되는데, 이는 똑바로 선 자세에서의 정면 사진을 의미합니다. 누워서 촬영할 시 만곡이 퍼져 각도가 작게 나올 수 있으므로 기립자세에서 촬영하도록 하고, 사춘기 환자의 경우 유방이 발육 중에 있으므로 방사선을 신체 후면에서 전면으로 투사하는 후전방 촬영(PA)을 권장합니다. 이와 더불어 필요에 따라 척추의 측면 또는 좌우로 굴곡 시킨 척추의 사진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Cobb angle은 만곡의 오목한 쪽으로 가장 심하게 기울어진 척추의 상단과 하단끝 척추에서 그은 선의 수직선이 만나는 각도를 측정합니다. 10˚ 이상의 Cobb angle이 관찰되는 경우 척추 측만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추체의 회전 변형은 척추경이나 극돌기의 방사선 영상을 통해 관찰할 수 있습니다. 척추경을 이용한 방법은 정확도는 다소 떨어지나 비교적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어 널리 이용됩니다.  




참고문헌)
1)  대한정형외과학회. 정형외과학2 (척추 하지 외상 기타). 최신의학사. 2013.
3)zatt, M. et al. “Evaluation of the iPhone with an acrylic sleeve versus the Scoliometer for rib hump measurement in scoliosis.” Scoliosis 7 (2012): 14 - 14.
4) https://www.smcsky.com/?m=bbs&cat=의료칼럼&uid=20306
5) Amin Komeili, Lindsey M. Westover, Eric C. Parent, Marc Moreau, Marwan El-Rich, Samer Adeeb, Surface topography asymmetry maps categorizing external deformity in scoliosis, The Spine Journal, Volume 14, Issue 6, 2014, Pages 973-983.e2
6) Yi-shun Wong, Kelly Ka-lee Lai, Yong-ping Zheng, Lyn Lee-ning Wong, Bobby Kin-wah Ng, Alec Lik-hang Hung, Benjamin Hon-kei Yip, Winnie Chiu-wing Chu, Alex Wing-hung Ng, Yong Qiu, Jack Chun-yiu Cheng, Tsz-ping Lam, Is Radiation-Free Ultrasound Accurate for Quantitative Assessment of Spinal Deformity in Idiopathic Scoliosis (IS): A Detailed Analysis With EOS Radiography on 952 Patients, Ultrasound in Medicine & Biology, Volume 45, Issue 11, 2019, Pages 2866-2877, ISSN 0301-5629, 
7) Wang, Q & Li, Maoquan & Lou, Edmond & Wong, M. (2015). Reliability and Validity Study of Clinical Ultrasound Imaging on Lateral Curvature of Adolescent Idiopathic Scoliosis. PloS one. 10. e0135264. 10.1371/journal.pone.0135264. 
8) Cheung, Chung-Wai & Zhou, Guangquan & Law, Siu-Yin & Mak, Tak Man & Lai, Ka-Lee & Zheng, Yong-Ping. (2015). Ultrasound Volume Projection Imaging for Assessment of Scoliosis. IEEE transactions on medical imaging. 34. 10.1109/TMI.2015.2390233. 
9)Scoliosis Imaging: What Radiologists Should Know, Hana Kim, Hak Sun Kim, Eun Su Moon, Choon-Sik Yoon, Tae-Sub Chung, Ho-Taek Song, Jin-Suck Suh, Young Han Lee, and Sungjun Kim, RadioGraphics 2010 30:7, 1823-1842 

UPDATE
GUIDELINE

오늘의 업데이트 자료

    업데이트 내역이 없습니다.